?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0년 전 등장해 남해안 17곳…하루 최대 100명 방문

"노로바이러스 막으려면 해상·육상오염원도 관리해야"

바다 공중화장실

바다 공중화장실

일부 양식장에 간이 화장실이 있기는 하지만 이런 형태의 바다 공중화장실은 다른 나라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들다고 한다.

해양오염 관리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도는 2012년 11곳에 이어 2013년 4곳, 2019년 2곳을 추가 설치했다.

현재 남해군에서 거제시에 이르는 남해안 일대 해상에 공중화장실 17곳이 설치돼 있다.

분뇨 수거량은 2019년 21.5t, 2020년 36.3t, 2021년 63.7t으로 꾸준히 늘어 이용객이 증가함을 보여준다.

바다 공중화장실
바다 공중화장실

당시 도는 식중독 원인균인 노로바이러스 검출로 대미 굴 수출이 중단되자 육지 화장실을 해상에 적용한 바다 공중화장실을 도입했다.뗏목 위에 화장실 1개와 양식 어민들이 선박 등에서 사용한 이동식 화장실을 씻을 수 있는 처리장 1개 등을 갖췄다.

바다 공중화장실

바다 공중화장실

바다 공중화장실로 해상 오염원을 방지한다면 육상에서는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운영해 육상 오염원을 관리한다.
각 지자체는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설치·확충해 육상 오염원이 바다로 직접 유입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김영목 부경대 식품공학과 교수는 "처리되지 않는 배설물이 바다로 유입돼 굴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육상·해상에서 발생하는 오염원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바다 화장실, 하수처리시설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굴 안정성 이력 관리를 함으로써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안전하게 굴을 섭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연합뉴스, 2022년 01월 16일)

Who's 지리임닷컴

profile

임종옥 (Jongox Lim)


-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학과 학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석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교육학박사. [지리교육학전공]